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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관리자 등록일 2011-09-27
제목 Activity, 운동
Activity, 운동

땀을 흘리며 운동한 후에는 기분이 어떤가? 온몸이 새
로운 활력과 에너지로 넘쳐 나고, 상쾌함을 느낄 것이
다. 운동을 통해 사람은 행복을 찾고 힘이 넘치고 생각
하는 존재가 된다. 목적이 있는 운동은 거의 모든 질병을 예방하는 최고의
약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극복을 돕고 더 잘 자게 하고, 잘
웃게 하며 외모도 더욱 건강해 보이게 하고 기분도 좋아지게 한다. 온몸이
나른하고 무겁기만 한가? 지금 당장 움직이기 시작하라. 그러면 체내에 쌓
인 독소가 배출되고 더욱 신선한 힘이 찾아올 것이다.

과학이 밝히는 운동 유익
질병에서 보호한다. 지난 수십 년간의 조사들을 살펴보면 운동은 연동 운
동을 촉진시켜 남성의 대장암을 줄인다고 한다. 또한 에스트로겐의 양을 조
절하는 지방을 줄여 여성 유방암 발병률을 현저히 감소시킨다고 밝히고 있
다. 적당량의 운동은 감염 환자들의 면역 증강 단백질 생산을 유도하는 사
이토카인인 인터페론 생산을 촉진시킨다. 후천성면역결핍증(HIV)은 운동으
로 면역 조절만 잘하면 더 이상 죽음을 부르는 질병이 아니다. 운동은 삶의
질을 높이며 난치병에서 우리를 보호한다. 물론 운동도 지나치면 해로울 수
있다. 너무 힘든 운동은 정상적인 면역 기능과 신체 활동에 꼭 필요한 아미
노산인 글루타민을 교란시켜 골격근이 담당하는 면역 시스템을 잠시 억제시
킬 수 있다. 적당한 운동을 통해 신체는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이다. 수많은 사람이 희망을 품고 젊음을 유지할
수 있는 근원을 연구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단순한 운동이다.
빨리 걷기는 우울증을 억제하는 세로토닌을 증가시키
고, 새로운 신경 세포를 만들어
내는 신경 성장
인자도 활성화시킨다. 또한 에너
지를 만들어 내는 미토콘드리아의 수가 7배나 증가
하게 되어 노화의 속도가 늦춰진다. 한 조사에서는 규칙적인 운동
이 수면을 돕고 쉽게 다치지 않게 도와준다고 한다. 최근의 연구들
은 뇌졸중이나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이 낮아지고 고혈압과 골절상
이 조금만 더 움직이면 줄어들 수 있다고 밝힌다. 의사들 역시 심
장병 예방은 운동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에어로빅
연구 협회의 스티븐 블레어는 운동이 일상생활에 끼치는 지대한
영향을 연구했다. 단순히 소파에서 일어나 30~40분가량의 걷기
를 일주일에 3~5회 반복만 해도 암이나 심장 관련 질환을 20~40
퍼센트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한다.
건강을 위한 확실한 투자이다. 많은 사람이 지금도 운동 부족으로
각종 질병으로 향하고 있다. 운동하지 않는 사람들의 사망률이 2
배라면 흡연자는 1.9배이다. 운동하지 않는 경우가, 운동하는 흡연
자보다 사망률이 더 높다. 물론 흡연 없이 운동하면 더욱 좋은 결
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물리치료사 테리 바터는 “운동은 관절과 뼈,
근육의 혈관을 통해 영양분이 더 잘 공급되도록 하는 요인이 된
다.”라고 말한다. 운동은 혈관을 통한 산소 운반을 돕는다. 이 운
반 과정은 우리 몸을 성장하게 하고, 치료하며 유지시켜 준다. 엔
진 관리가 잘된 자동차가 부드럽게 주행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운
동은 신체라는 엔진을 관리한다. 또한 운동은 체내의 엔도르핀 양
을 증가시켜 건강 개선 효과를 준다. 운동은 에피네프린이나 노르
에피네프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 양을 떨어뜨린다. 면역 활동
을 억제시키는 코르티솔 양은 낮춘다. 만병통치약에 가장 가까운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운동이다.
정신 문제도 개선된다. 미국 심장 협회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은
몸과 마음과 영혼 그리고 사회적 대인 관계를 포함한 전인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몸을 건강하게 만들면 마
음의 문제도 개선된다. 운동은 초조함이나 걱정을 경감시키고, 항
우울약 이상으로 우울증을 개선하는 다양한 심리적 효과가 있다.
활동성 있는 사람은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제어하여 더욱 명확
하게 생각하고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이 세상이 훨씬
아름다워 보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자신감을 지닐 수 있다. 영
적으로는 사랑, 행복, 평화를 주신 창조주와의 깊은 연결 고리를
찾아갈 수 있게 한다.


운동,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것부터 꾸준히
어떻게 운동할까?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재미있는 것이 바로 우리
가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정원의 잡초를 뽑는다든지 정리를 하는
것! 가까운 마트 걸어가기, 계단 오르기, 집 청소하기, 강아지와 함
께 산책하기, 스트레칭, 팔 굽혀 펴기, 턱걸이, 상하체 역기 운동,
아이들과 활동적으로 놀아 주기, 자전거 타고 친구 방문하기, 자
주 줄넘기하기 등 무엇이나 움직이면 운동이 된다. 또 운동의 좋은
점들을 나열해 본다. 운동하면 건강해질 거라고 자주 입으로 말해
본다. 그러면 자기도 모르게 움직이게 된다. 자연을 즐기며 걷노라
면 정신적, 정서적, 영적으로 행복한 멜로디가 흘러나온다. 내가 딛
는 발걸음에 맞추어 들리는 새들의 노랫소리는 뇌 속의 소란스러
움을 진정시키고 평화로움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운동은 최
상의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허락하고, 함
께 걷는 것은 관계를 돈독하게 해 주며 주변 사람들에 대해서 긍
정적인 생각을 갖게 하여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한다. 좋아하는 음
악을 들으며 박자에 맞춰 몸을 움직이며 휘파람을 불어 본다. 걸으
면서 좋은 생각을 하고 계획도 세우고 창조주와 기도로 대화도 나
눈다. 신체 운동과 함께 날마다 우리 뇌를 좋은 생각으로 채우는
양서를 읽어 뇌 운동도 활발하게 하자. 좋은 일은 더욱 좋아 보이
고, 궂은일과 부정적인 일은 시야에서 사라지면서 동정과 불쌍히
여김과 봉사로 바뀌어 인생이 더욱 행복해질 것이다.
조물주는 각종 나무의 과일들을 따서 입에 넣어 주지 않으시고,
인간이 따 먹도록 하셨다. 움직일 수 있는 힘을 주신 창조주께 감
사하면서 자, 일어나서 함께 걷자! 이 아름다운 봄에.
-송황순 교수, 가정과 건강 2011. 4월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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